여러분은 블로그를 통해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 보신적 있나요?
기본적으로 구글 애드센스나, 네이버 클릭초이스와 같은 블로그에 광고를 다는 시스템들은 CPC라고 해서 클릭당 과금이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Cost Per Click의 약자인 CPC는
1. 광고주들이 광고를 애드센스에 의뢰를 하고,
2. 블로거들이 애드센스의 광고 시스템을 달면,
3. 검색을 통해 블로그로 유입된 이용자들이, 티스토리 블로그 등에 걸려 있는 광고를 클릭했을 때, 광고주는 돈을 지불하고, 티스토리 블로그 주인과 애드센스가 일정 비율의 광고비를 나눠 갖는 시스템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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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에는 인터넷 서핑을 하고 있던 유저가,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광고를 클릭해야 돈을 벌 수 있다는 소리죠.
블로그에 검색엔진 상위 노출에 관련되서 조금이라도 찾아보신 분들은, 돈이 되는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돈이 되는 키워드는 따로 있다고 해서, 키워드 선택의 중요성을 많이 언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맞는 이야기긴 한데, 초보들의 경우는 돈이 되는 키워드를 쫒아서 글을 쓰는 행위가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가령 예를 들어, 수익형 블로그를 처음 시작해보려는 40대의 여성, 패션과 메이크업에 관심이 없는데, 돈이 되는 키워드가 20대 남성 패션이라던가, 20대 여성 화장품이라고 해서, 갑작스레 관심도 없는 남성 패션과 여성 화장품에 대해서 글을 쓰라고 하면 쓰기가 어렵겠죠?
처음에는 본인이 흥미로워하는 취미 분야나, 관심 분야, 아니면 공부하고 싶은 분야들 위주로 포스팅을 작성하시는 게 좋습니다.
투잡으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본인의 직업도 재미가 없는데, 투잡마저 그저 돈벌이를 위해 재미도 없는 일을 하는 것은 고역이겠죠.
여하튼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다음 검색 상위노출 키워드 작성법에 대해서 한번 얘기해 볼까 합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다음 검색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선 티스토리가 최적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건 뭐 딱히 작업해주는 것이 아니고, 티스토리 개설 후 30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최적화가 됩니다.
개설 후 30일 이전 까지는, 가끔씩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로 드문드문 다음 검색엔진을 통해서 들어오긴 하는데, 거의 유입량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 좌측메뉴 수익을 클릭해서 가보시면 이런 모습이 화면 상단에 뿌려질 겁니다.
여기서 내 블로그 개설일을 알 수 있고, 최근 3개월 내 공개 발행 글도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 개설일 30일과, 3개월 내 공개 발행글 20개는, 카카오 애드핏을 달기 위한 최소 조건입니다.
30일 동안 꾸준히 글을 써서 한 20개 정도 글을 쓰는 게 좋긴 하겠네요.
저도 블로그는 개설한 지가 18일밖에 되지 않아서 최적화가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도 하루 평균 30건 정도는 다음을 통한 유입이 있습니다.
여하튼 뭐 한 달 동안 가만히 놀리지는 마시고, 꾸준히 글을 써서 20개의 포스팅을 만들면, 바로 카카오 애드핏을 광고 툴로 달 수 있으니, 아무도 내 블로그에 안 들어오더라도, 30일간 기다려보세요.
2. 핵심 키워드를 다음에서 먼저 검색하고, 제목을 정하라 / 자동완성 검색, 연관검색어 활용
다음과 네이버에는 자동완성검색 기능과 연관검색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1. 자동완성검색어
자동완성검색어는 아래와 같은 이미지입니다.
삼성전자를 검색하면 검색창에 주르륵 자동완성 검색어들이 나열이 되죠?
자동완성검색어는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검색어를 보여주면서, 검색 이용자가 타이핑하는 수고스러움을 덜어주는 기능입니다.
삼성전자 주식에 관련된 글을 쓸 때는 위의 자동완성검색어 중에는
삼성전자 + 주가 + 우 + 배당금 + 배당금 지급일 + 우 주가 + 주가전망 + 주식 + 우선주 + 특별배당금 + 배당 + 배당기준일 등이 있네요.
삼성전자 주식에 관련된 이야기를 쓸 때는 위의 키워드를 적절히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2. 연관검색어
연관검색어는 아래와 같은 이미지입니다.
삼성전자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검색창 바로 하단의 관련 키워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삼성전자를 검색했을 때 들어가는 검색어이기 때문에, 이 단어들도 잘 활용하는 게 좋겠죠.
다음 검색뿐만 아니라, 네이버 검색엔진도 마찬가지로,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들도 연관검색어와 자동완성검색어를 통한 키워드 분석은 기본이기 때문에,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선, 키워드 분석이 필수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좀 더 키워드를 분석해보고 싶으시면, 구글 애즈 키워드 분석이라던지, 네이버 검색 광고 (과거 클릭초이스) 등을 통해서 키워드를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보통 구글 애즈나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한 키워드 분석은 온라인 마케팅의 영역이어서 조금 복잡해지므로, 쇼핑몰을 하시거나 무언가를 판매하시는 분들은 공부해볼 만 하지만, 그냥 천천히 수익형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내고 싶으신 분들은 굳이 여기까지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3. 포스팅 제목에 신경을 써라, 키워드는 3개에서 5개 사이
예전 글에서도 여러 번 언급을 한 적이 있는데, 포스팅 제목에 핵심 키워드를 3개에서 5개 사이로 배치를 합니다.
위의 검색 화면은 다음에서 강남역 맛집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첫 번째 티스토리 블로그를 제외하고는 4개가 모두 네이버 블로그네요.
이런 경우는 보통 다음에서는 강남역 맛집에 대한 포스팅도 적고, 검색도 적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보시면 첫번째 블로그는 강남역 + 맛집 + 로제닭갈비 (식당명) 라는 3개의 키워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두 번째 블로그도 이국적인 + 강남역 + 맛집 + 감성타코 (식당 이름) 라는 4개의 키워드로 이루어져 있죠.
3-4번째 블로그는 키워드가 조금 많은 편인데, 포스팅 문서를 보면 상당히 많은 양의 사진과 텍스트로 이루어져 있어서 문서의 품질 지수가 높은 점수를 받아서 상위 노출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맛집의 경우, 아래 나오는 주식 블로그들에 비해 이미지가 중요시 되기 때문에, 이미지에 대한 가산점이 더 있는 듯 합니다.)
5번째는 4개의 키워드로 구성되어 있죠.
제목은 너무 길지 않게, 쓸데없는 문구는 빼고 핵심 키워드 3-5개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상위 노출을 위한 이미지수는 최대 30개 이내
제가 포스팅을 할 때는 이미지는 최소 5장 이상을 쓰라고 한 적이 있죠?
말 그대로 최소한의 기준일 뿐입니다.
상위 노출을 위해선 이미지 개수도 점수에 포함됩니다.
다만 무한정 늘려봐야 소용은 없고요.
제가 정확히 기억이 나지는 않는데, 제가 쓰던 부동산 분야에서는 이미지 수가 28장인가? 거의 30장 가까이 되면, 이미지 개수를 더 추가
하더라도, 거의 점수에 의미가 없어지더라고요.
(이건 분야별로 다를 수 있는데, 인테리어 관련 글이라면 이미지가 더 많은게 좋겠죠?)
그러니까, 30장의 이미지를 가진 문서와 100장의 이미지를 가진 문서는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한 점수에서 별반 다를 바가 없다!!라는 겁니다.
제가 부동산 블로그를 운영했기 때문에 아는 것인데, 부동산 블로그가 다음에서는 상당히 경쟁이 치열한 분야입니다.
그런 만큼, 아무리 첫 번째 글로 상위 노출시켰다고 할지라도, 3-4일 뒤면 순위가 조금씩 밀리게 됩니다.
네이버는 상위 노출이 어려운 만큼, 상위에 노출되어 있는 시간이 긴데, (최소 1-2주에서 몇달간 상위노출이 되기도)
다음은 상위 노출이 쉬운 만큼 상위에 노출되어 있는 시간이 짧습니다. (빡센 키워드는 몇시간만에 상위노출서 밀리기도)
블로그를 통해 빠른 수익을 창출하려면 위와 같은 상위노출 방법에 대해서 알고, 그렇게 문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요.
5년, 10년 이상 꾸준하게 내 수익의 파이프라인 중 하나로 유지하려고 하면, 본인이 재미있어하는 분야를 즐겁게 글을 쓰다 보면, 구글 상위 노출이 돼서 안정적인 수익을 꾸준히 누릴 수도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이 글을 쓰는 것에 흥미를 잃지 않는 것이고, 그 다음이 키워드 분석 등을 통해, 검색엔진 상위 노출에 대해서 알아가는 것이 좋은 게 아닐까 싶습니다.
삶은 누가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고, 내가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행복한 글쓰기를 통해, 수익도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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